본문 바로가기

사주상식

사주 겁재 의미 , 특징 무엇?

반응형

 

 

 

 

겁재 -   나와 다른 너.

사주원국 속 천간이든 아래 지지이든. 여러분 사주속에 겁재가 있다는 것은. 당신 삶에 당신과 결이 다른사람이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학교를 가서 친구를 사겨도, 직장에 가서도, 꼭 그 무리속에 나와 다른 성향이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내가 정치에 관심 있어서 정치모임에 가입했어요. 첫 시작&첫 만남은 정치라는 같은 공통분모로 시작해 사람들을 만납니다. 그런데 거기서 알게된 사람들. 혹은 친해진 사람들이 알고 봤더니. 나는 좌파성향이였고, 상대는 우파인 것. 이게 쉽게 비유한 겁재입니다.​

 

 

정리하자면

겁재는 나와 공통 분모는 갖고 있는데. 위에 말한것처럼 다른성향을 가진것.

 

그렇다면 현재 당신 삶속에

겁재는 어떤 작용을 하고 있을까요?

[사주 비견 특징 보러가기]

https://saju-hayun.tistory.com/entry/%EC%82%AC%EC%A3%BC-%EB%B9%84%EA%B2%AC-%ED%8A%B9%EC%A7%95-%EC%9D%98%EB%AF%B8-%EC%9E%91%EC%9A%A9

 

사주 비견 특징, 의미, 작용

비견이란? ​ 쉽게 말해 사주속에 (나)라는 존재가 있다는 뜻입니다. 한자로 비견을 풀이하자면 "어깨를 나란히 하다" 입니다. ​ ​ 즉, 사주원국 천간에 비견이 떠있으면 나와 성향이 비슷하거

saju-hayun.tistory.com

 

겁재로 넘어가기 전에 전편이였던 비견으로 잠시 이해를 돕기 위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비견이라는 것은

나와 결과 성향이 같은 존재가 함께하는 것입니다. 나도 너도 같은것.

그러다 보니 비견을 가진 사주는 " 나는 저 사람의 감정, 저친구가 지금 느끼는 그 감정들이 이해가!" 이게 되는게 비견을 깐 사주입니다.

" 나와 같겠거니~ " 하는것.

 

"그래~ 너가 지금 기분이 안 좋을수 있지 "

 

" 힝. 그래. 내가 잠시 며칠 쉬었다가 너에게, 혹은 언니에게, 오빠에게. 연락 할게~"

 

라며 비견은 상대 마음을 이해하고, 상대와 단절하는 것이 아닌. 상대와 거리조절을 시도합니다. 그렇게 서로 관계를 쭉 이어가는것이 비견입니다.​

​​


반대로 겁재는 어떨까요?

겁재라는 것은 나와 결이 다른. 성향이 다른이가 존재하는것이니. " 나는 지금 저 사람이 왜 기분 나쁜지" " 왜 저렇게 행동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

"니가 기분이 왜? 나빠? "

"저 동료는 왜에... 나한테 저렇게 행동하는 거야? 난 이해 안되는데 "

라며 상대를 이해하지 못하고, 상대와 거리조절을 하는게 아니라, 단절을 시도합니다. 사실 사람이 자신과 다른사람을 이해하고, 받아드리기란 매우 어렵긴하죠.

 

여튼

사주에 겁재가 있는 사주는 일단은 사람간에 만남과 이별이 조금은 잦습니다.

 

 

 

시작은 같은 공통분모로 만남이 시작되는것 맞고요. 그 속에서 서로 다름을 이해하면 쭉 오래 같이 일도하고, 돈독한 사이가 되는것도 겁재이며, 쉽게 말해 같은배를 타는거고. 그렇지 못하면 공적 일만 하다가 결국 이별하게 됩니다. 겁재란 나와 다른 너.​

​​


 

겁재 어떻게 활용 하면 좋을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비견은 비유하자면. 민주당 vs 국민의힘 2개 정당 중 하나가 내 삶에 있는것입니다. 50프로는 무조건 먹고 들어간다는 셈. 사람을 만나면 2명 중 한명은 나와 비슷한 사람을 꼭 만난다는 것.​

겁재는 나와 결이 다른사람이 함께하는것이니 비견처럼 50프로(만) 먹고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겁재는 불특정 다수가 나에게 끌어당겨지는 것입니다.

유명인 중에 겁재를 갖고 있는 분이 스타강사 김미경님이 팔자에 겁재를 갖고 있습니다.

이분은 하나의 공통 주제로 사람을 자신에게 모집시키고, 그 여러명의 청중들. 불특정 다수를 자신에게 빠져들게 만듭니다. 겁재를 아주 잘 활용한 팔자입니다.

겁재는 비견처럼 50프로만 먹고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불특정 다수가 들어오는 글자이기 때문에. 요즘 인기중인 영화 오펜하이머의 핵폭탄처럼. 사람 끌어당김의 파급력이 굉장한것이 겁재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이 있습니다.

 

" 부자가 되려면 사주에 겁재가 있어라" 라는 말이 있습것입니다. 겁재는 부자의 발판 중 하나.

 

이처럼 겁재를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시키기 위해서, 여러분께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웃으면서 인사하세요. 그리고 낯선사람과 배척하지 마시고요. 한번 친밀도 높이는 훈련 해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당신에게 적이 아닌. 귀인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출처: unsplash


 

천간 겁재 -   호감형

 

천간에 겁재가 떠 있으면 첫번째. 눈에 띕니다. 근데 그 눈에 띄는것이 나쁘게 눈에 띄는것이 아니라, 호감으로~ 매력적이게~. 눈에 띈다는 것입니다.

 

 

또한 천간 겁재는 상대에게 긴장감이 아닌 친밀감을 형성해준다는 점. 아주 우월한 장점이 있습니다. 내가 가진게 개뿔 없어도^^ 나를 있어보이게 만들어주는 것도 천간겁재 작용이며, 나를 매력적이고 호감으로 보여지게 하는것도 천간겁재이니. 내 얼굴이 이쁘든 안 이쁘든 천간겁재를 갖고 있는사람은 일단 인기는 거져먹는 셈입니다.

 

 

 

천간겁재는 호감형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이사를 가도, 회사를 옮겨도 일단 친구를 사귀는 것은 쉽습니다. 왜? 나에게 사람들이 모이거든요. 천간 겁재는 흡입력이 좋다는 것입니다.

다만 천간겁재를 갖고있는데 사주 원국속에 주변글자들이 너무 소심한 글자들로 채워져 있으면 내가 너무 안 다가가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어마어마한 천간겁재의 장점을 활용하기는 다소 힘들수도 있습니다. 어쨋거나 천간겁재는 장점이 무수히 많으니 천간겁재 갖고 계신다면 당신은 행운아! 유훗~

​​

출처:unsplash

그래도...

동전이 괜히 양면이 있진 않죠. 천간 겁재 단점 말씀드리겠습니다.​​


천간겁재  단점

타인 눈에 잘 띈다는 점. 천간겁재는 반드시 어디 여행이라도 가게 되면 집 문단속 꼭 잘하세요.

그리고 여행가서도 소매치기 조심하셔야 합니다.

최근 지인 중에 천간겁재를 갖고있는 팔자가 유럽으로 여행갔다가 핸드폰을 소매치기 당했다고 합니다. 여행중에 소지품 분실/도난 당하면 보험사에 청구하면 일부 소액 돈을 탈 수도 있긴한데. 그 절차가 영 까다롭더라고요.

 

 

절대로 천간겁재 있는 분들은 조심하세요. 내가 타인에게 눈에 잘 띈다는 점. 집 비우거나 여행가면 사람조심 & 소지품 관리 잘 하세요.

 

 

그리고 천간겁재가 있으면 쟁재를 하기 때문에 가족이나 주변인에게 나누어줘야 합니다.

대체로 천간겁재가 있는팔자들은 자신이 나서서 기꺼이 베푸는 경우가 많기는 합니다. 억울해 하기 보다는 자신이 먼저 나서서 " 이 옷 입을래? " " oo씨. 나 이거 있는데, 나한테 안 어울려서 자기 쓸래? 다 깨끗한거야 ~"

 

 

타인이 뺏어가는 경우도 없다고는 말 못 하지만, 천간겁재는 천성이 베푸는 큰손인 경우가 많~다.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말해 재물이 센~다.

 

그리고 천간겁재는 같이 일하는 동료보다 재능이 다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쉽게 말해 겁재=타인/동료가 나보다 우월하다는 것입니다. 이점이 나에게 열등감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데...

사주원국에 천간겁재와 정관이 잘 있다면. 오히려 천간겁재가 나의 헛점. 나의 실수를 독박쓰게 되니. 나를 보호해 주는 역할로 오히려 역작용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겁재는 사주에서 동태를 잘 봐야해요. 사주구성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지지 겁재 -  가면 쓴것처럼

 

지지 겁재를 깔고 있는 팔자라면. 상대방이 또는 내가 솔직하게 투명하게 속을 내놓치 않고 있다는 것. 나 또는 그들이 서로가 서로에게 특징 파악 바로바로 안 됩니다. 그래서 겁재를 깐 팔자는 서로가 오래봐야 서로를 제대로 알 수 있는것입니다. 가면쓴것처럼 속을 바로 알기 어렵다.

 

 

예를 들자면 밖에서는 강단있고 강한 듯 행동하다가. 집에선 헤벌레 개구쟁이 모습을 보여주는 것.내지는 겉으로는 부드러운 척 속은 짱구 굴리고 있는 것이 겁재 특징. 겉과 속 다름.

 

이런 겉과 속이 다르고, 가면을 쓴 사람처럼 자신을 싸~악 포장을 잘하니 오히려 이 점을 잘 활용하면 지지 겁재를 지닌자는 자신의 파급력을 상당히 끌어 올릴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것이다. 파괴력& 파급력 강한 사람.

 

 

지지 비견을 깔고 있는 팔자는 어쩔 수 없이 대장노릇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겁재는 사실 깊은 속마음으로 들어가면 약간의 열등감이 자리하고 있거든요. 자신의 결핍을 발판으로 자신을 뛰어넘고,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고 싶은 갈망이 있기에 지지겁재는 기본적으로 리더기질 있다 라고 보면 됩니다. 지지겁재란 연극무대 위 광대같은 것.

출처: 네이버블로그 박영득님

 

 

반응형